게시판

home > 게시판

[23.11.29] 눈 뜨자마자 잠들기 전까지…나도 '숏폼' 중독?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창동iwill   조회수 : 276회   작성일 : 23-11-29

본문

[앵커]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으로 짧은 영상 '숏폼'을 보는데, 한두 시간이 빠르게 지나간 경험 많으실 것 같습니다.

[캐스터] 수요일 출근길 인터뷰에서는 총신대학교 중독재활상담학과 조현섭 교수를 만나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한국인들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유튜브를 얼마나 시청하나요?

[조현섭 / 총신대 중독재활상담학과 교수] 최근 조사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한 사람이 하루에 평균 1시간 22분 정도를 보고요. 그 시간을 계산하면 한 달에 한 36시간 그리고 청소년 10대의 경우에는 1시간 더 많은 2시간 18분 정도를 본다고 지금 나와 있습니다.

[캐스터] 꽤 긴 시간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떤 걸 시청하는 건가요.

[조현섭 / 총신대 중독재활상담학과 교수] 주로 유튜브 동영상을 보게 되는데 숏폼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 숏폼은 구성이 짧게 되어있고 굉장히 빠르고 자극적이어서 보기가 편한 거죠. 짧은 시간 내에 다 보게 되니까 그것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캐스터] 틱톡,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중 숏폼을 보는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요.

[조현섭 / 총신대 중독재활상담학과 교수] 일단 숏폼은 짧아요. 그래서 짧은 시간 내에 볼 수 있고 또 빠르고 자극적이고 재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게 되는 것 같고요. 그다음 알고리즘에 의해서 내가 선호하는 그런 콘텐츠를 계속 올려주거든요. 그러면 이어서 보게 되고, 또 세 번째는 작동법이 굉장히 쉽습니다. 컴퓨터를 잡고 계속 위로 올리면 내가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들의 구성이 짧은 것릏 계속 반복해서 재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더 빠져들게 됩니다.

[캐스터] 숏폼을 많이 보게 됐을 경우에는 어떤 부작용을 우려할 수 있을까요?

[조현섭 / 총신대 중독재활상담학과 교수] 지금 많은 학자들은 마약 합성과 같은 중독 작용이 일어나 굉장히 위험한 것으로 보고 있고요. 그 내용이 과정은 없고 결과만 나오기 때문에 사람들이 깊게 생각하는,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능력들이 떨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주의 집중이 안 되고, 숏폼이 자극적이기 때문에 이보다 더 큰 자극이 와야 뇌가 활성화되는 팝콘 브레인 현상이 생긴다고 보고 있죠. 사람들이 이걸 봄으로 인해서 시간을 많이 뺏기니까 일상생활에 굉장히 큰 피해가 온다고 보고 있습니다.

[캐스터] 만약에 중독이 됐는지 궁금하다면 자가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조현섭 / 총신대 중독재활상담학과 교수] 중독과 관련해서는 선별도구라는 게 있습니다. 아직 숏폼에 중독됐는지는 지금 없는데요. 본인이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을 때 숏폼을 보고 싶은 생각이 계속 떠오르는지, 자기도 모르게 핸드폰 화면을 통해서 숏폼을 보고 있는지, 그걸 보고 있지 않으면 굉장히 불안한지, 또 호시탐탐 시간만 나면 숏폼을 보고 싶은지, 그런 생각들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다면 문제가 생기고 있다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캐스터] 숏폼 콘텐츠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조현섭 / 총신대 중독재활상담학과 교수] 참 어려운 이야기인 것 같아요. 모든 중독에서 벗어나는 건 쉽지가 않습니다. 저는 아직 숏폼을 끊으라고 말씀은 안 드리지만 하루에 다섯 편 이상은 안 보면 좋겠다, 만약 더 보게 되더라도 잠깐 쉬면 좋겠다, 또 권하는 방법 중 하나는 쉴 때 핸드폰을 엎어놓고 10번 정도 쉬고, 다른 일도 하도록 권장은 하고 있습니다. 숏폼을 보기 시작하면 시간 가는 줄 몰라요. 부작용 중 하나는 내가 뭘 봤는지도 몰라요. 나중에 순간순간 재미는 있었는데. 재미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 이걸 보는 경우가 있는데 건강한 취미 생활, 자기만의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 이런 것들을 개발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Icon

이용안내
02-6953-4070~9
운영시간
월~금 09:00~21:00
토~일 09:00~18:00
(공휴일 휴무)

수료증 발급하기
  • 이름
  • 생년월일
    년   월  
  • 전화번호
    - -

수료증 발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