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home > 게시판
home > 게시판
우리는 매순간에 감각적인 정보와 끊임없이 접촉합니다.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을 때에는 카페에서 들리는 음악 소리 , 창문 밖의 자동차 경적 소리, 친구들의 수다, 도서관의 키보드 소리, 공기청정기가 돌아가는 소리 등이 들리지 않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선택적 지속 주의에 대해 나눠 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인간은 모든 감각적 경험을 하나하나에 주의를 두지 않고 살아갑니다. 환경의 중요한 요소에 주의를 집중하는 순간, 다른 것들이 배경에 섞이거나 완전히 인식되지 않은 경험을 누구나 하고 계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무엇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무엇을 무시해야 하는지 경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인간의 주의 집중 시간은 한 가지 사건이나 활동에 집중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연령이 낮을수록 주의 집중 시간이 짧은데요, 한 가지 사건이나 활동에 주의를 집중하는 주의 집중 시간은 성인일수록 개인차가 크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선택적 지속 주의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작업에 일관된 집중을 유지하는 수준입니다. 성인의 선택적 지속 주의 시간은 약 5시간으로, 같은 것에 다시 집중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집중을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사람들이 긴 영화가 상영되는 동안 자리에 앉아 있을 수 있도록 하지요.
그러나 사람들의 선택적 지속 주의 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는 보고도 있는데요, 미국의 심리학자 마크 박사는 2000년대 초반부터 사무직 직원들이 일과 중에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 연구해 왔습니다. 연구 참여자들이 이메일에서 스프레드시트, 채팅 앱, 컴퓨터의 탭 사이에서 얼마나 자주 전환하는지 추적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마크 박사가 20212년에 근로자 1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했을 때에는 연구 참여자들이 한 화면이나 탭에서 보내는 평균 시간이 75초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의 연구에서 50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동일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평균 시간이 44초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선택적 지속 주의 시간이 크게 감소한 것이지요.
뇌에서 분비되는 도파민은 우리의 시각적, 청각적 세계를 좁히는 데 도움을 주고 우리의 동기를 증가시키는데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사소한 일이나 지루한 일들에 주의를 유지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우리가 흥미로운 것과 관계를 맺을 때 얻는 도파민 보상을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선택적 주의의 지속 시간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째, 부스터 브레이크를 위해 신체를 움직이세요.
신체 활동을 위해 자연 속에서 산책하는 것은 뇌를 슁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5분 간의 우동 휴식을 취한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줄고 사회적 사호작용을 강화된다고 하여, 휴식 시간을 부스터 브레이크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둘째, 핸드폰을 잠시 멀이 두어 보세요.
핸드폰이 일상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휴식의 가치를 평가절하 하기도 합니다. "쉬는 동안 이메일을 보거나 영상을 찾아봤다."라고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지요. 핸드폰을 사용하는 작업은 여전히 뇌의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휴식이 이뤄지기 어렵다는 걸 잊지 마세요.
셋째, 작은 취미 활동을 일상에서 실천해 보세요.
전자 기기를 활용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낮은 강도의 취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두뇌의 이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청소, 뜨개질, 큐브, 퍼즐과 같이 복잡한 문제해결 능력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도 중독성이 크지 않은 활동들은 선택적 주의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넷째, 적당한 양의 간식을 섭취해 보세요.
뇌세포는 포도당을 필요로 하며 뇌 활동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휴식을 할 때 많은 양의 음식을 먹으면 부교감 신경계가 활성화되어 졸릴 수 있으므로, 건강한 간식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설탕이 듬뿍 들어간 초콜릿보다는 사과 한 조각이나 향긋한 차를 마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오늘은 위의 방법 혹은 여러분 만의 방법을 활용하 뇌의 작은 공간을 마련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여러분의 주의력이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능력으로 잘 활용되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