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home > 게시판

2019년 사이버성폭력예방보드게임(X-TED CAT) 개발 및 제작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창동iwill   조회수 : 2,142회   작성일 : 20-01-14

본문




최근 미투운동, 스쿨미두 등으로 성범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남녀 간의 갈등 프레임으로 변질되어 여성혐오, 남성혐오 등 성차별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로 부터 청소년들의 인지적 변화를 꾀하고 더불어 공감 소통 능력을 강화 함과 동시에 건전한 디지털 커뮤니게인션 문화 조성을 위해 청소년들에게 친숙하면서 사회기술훈련에 효과성이 높은 보드게임을 매개체로 기능성 보드게임(사이버성폭력예방보드게임)을 개발 제작하였다.

게임내용은 총 5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 게임1. 마음을 열어요
: 우리가 알고 있는 격언이나 속담에는 생각보다 많은 성차별적인 내용이 숨어 있다.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요즘에 맞게 변형해 보면서 젠더 감수성을 높인다.
- 게임2. 단어 하나가 세상을 바꾼다
: 성에 대한 대안적 관점으로 성차별용어, 비하발언, 그림카드 내용 바꾸기 등을 통해 젠더 감수성을 높인다.
- 게임3. 이럴 때 나는 이런 기분이야
: 같은 상황에서 남자와 여자가 느끼는 기분은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다. 문제로 제시되는 각각의 상황에 등장는 인물이 느꼈을 기분을 맞혀보며 서로를 이해해 본다.
- 게임4. 이럴 때 나는 이렇게 할 거야
: 사례카드에 해당되는 일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게임을 통해 스스로 다짐해 본다.
- 게임5. X-TED CAT
: X, T, E, D 카드를 활용하여 젠더 감수성(성인지 능력)을 향상시킨다.

X-TED CAT을 통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스마트폰(인터넷) 사용을 위해 애쓰고 계신 교육현장 및 상담현장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보드게임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대표전로 문의 주세요. (전화 02-6953-4070)



Icon

이용안내
02-6953-4070~9
운영시간
월~금 09:00~21:00
토~일 09:00~18:00
(공휴일 휴무)

수료증 발급하기
  • 이름
  • 생년월일
    년   월  
  • 전화번호
    - -

수료증 발급하기